새로운 포켓 로켓? 2024 토요타 GR 야리스

핫 해치나 포켓 로켓이라고 하면 미니 JCW나 골프 GTI, A45 AMG 등이 대표적이지만 또 다른 차량이 있습니다.바로 도요타(トヨタのGR)의 GR 야리스(ヤリスですは)입니다.

<2024 토요타 GR 야리스 페이스리프트>

<2024 토요타 GR 야리스 페이스리프트>

<2024 토요타 GR 야리스 페이스리프트>

 

쉽게 말해 토요타의 소형 해치백 야리스에 고성능 서브 브랜드 GR(GRZOO RACING)의 손길이 닿아 탄생한 소형 고성능 해치백이라 할 수 있습니다.국산차로 치면 벨로스터 N이나 i30 N과 비슷한 차량인 것 같습니다.특히 2024년 도쿄 오토살롱에서 공개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섀시와 핸들링을 강화해 출력을 304마력으로 끌어올려 더욱 강력해졌습니다.사실 GR 야리스는 4미터가 채 안 되는 전장과 1300킬로미터가 채 안 되는 무게가 강점인 차입니다.핫 해치라고 해도 비슷한 크기와 무게를 가진 경쟁 모델은 실질적으로 미니 JCW밖에 없는 차네요.여기에 출력이 300마력 이상 업그레이드 됐으니 정말 아주 뜨거운 울트라 핫 해치라고 밖에 설명할 길이 없네요~https://di-uploads-pod21.dealerinspire.com/toyotaofirving/uploads/2023/07/ToyotaIrving-GR-Line-L2-v3.png이번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페이스리프트된 GR 야리스는 3기통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에 경량 피스톤 적용과 인테이크 형상 변경을 비롯해 연료 분사 압력을 개선해 최고출력 304마력, 최대토크 40.8kgf.m까지 끌어올렸습니다.그리고 이렇게 끌어올린 출력에 맞춰 서브 라디에이터를 추가해 인터쿨러 워터 스프레이 시스템의 성능도 높이고 밸브 샤프트도 강화하는 등 내구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024 토요타 GR 야리스 페이스리프트 적용 오토미션>또 이번의 페이스 리프트 GR야리스에는 토크 컨버터 방식의 8단 자동 변속기도 추가되었습니다.나방 주례 레이싱 DAT(GAZOO RACING Direct Automatic Transmission)이라는 이름만 들어도 변속 속도가 빠를 것 같은 오토 미션이 장착되었습니다.이 오토 미션은 속도의 변화로 중력 가속도와 거동을 감지하고 기어 변속이 필요한 시점을 예측하고 변속한답니다.외에도 고성능을 지향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친환경, 노멀, 스포츠 등의 주행 모드 변경으로 스티어링 휠과 스로틀 반응 속도, 클러스터 디자인 등이 변경됩니다.위에서 이야기한 오토매틱 트랜스미션부 모델은 기어의 변속 속도 설정도 가능합니다.또 GR-FOUR로 불리는 4륜 구동 시스템도 적용됩니다.전자식에서 동작하는 만큼, 전륜과 후륜 구동 배분을 100:0에서 0:100까지 할 수 있습니다.구동 배분은 주행 모드의 변경에 의해서 바뀌는 일도 있지만 정상이 60:40에서 작동하고 스포츠 모드에서는 30:70에서 뒷바퀴에 더 많은 출력을 배분하고 후륜 구동과 비슷한 운전의 즐거움을 주기도 있습니다.<2024 토요타 GR 야리스 페이스리프트 실내인테리어><2024 토요타 GR 야리스 페이스리프트 실내인테리어>실내 인테리어에 대한 미적 평가는 별로 의미가 없는 차라고 생각합니다.어디까지나 재미있고 빠른 차를 원하는 사람들이 타깃인 만큼 기능적인 부분에 중점을 뒀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12.3인치 디스플레이로 변경된 클러스터는 속도와 RPM뿐 아니라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전달하고 운전에 필요한 버튼은 운전석과 가까운 곳에 배치했습니다.이를 위해 레이싱 드라이버와 랠리 드라이버의 의견을 수렴해 적용했다고 합니다.개인적으로 가볍고 작아서 고성능차를 좋아하는데요.국내에서는 큰 인기를 끌기 어렵기도 하고, 주로 북미 모델을 판매하는 토요타코리아의 판매 정책을 보더라도 국내 출시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하지만 GR86과 GR 수프라에 이어 GR야리스가 출시된다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